티스토리 뷰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혹은

나인블럭(9-block) 으로 알려져 있는

분석툴을 나눕니다. 
(두번째 속닥속닥)

다음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간단하게 사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RA (Right Area)

기업이 어떻게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영역입니다.



VP (Value Proposition, 가치제안) : 아이디어가 만들어내는 가치. 

제품, 서비스, 사회적 기여 등 모든 '가치'가 포함된다.


CR (Customer Relationship, 고객 관계) : 고객을 어떻게 찾고, 어떻게 관계를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활동.

쉬운 예로 일상생활 속

고객 발굴 마케팅, A/S 운영, FAQ 등 서비스를 들 수 있다.


CH (Channel, 유통) : 제공하는 서비스를 어떻게 고객에게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채널.

오프라인 유통부터 온라인 유통까지를 포괄한다.


CS (Customer Segment, 고객 세분화) :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제품)의 최우선 고객.

예를들어 여성의류가 아이템이라고 한다면

20대 초중반 여성 -> (20~21세의 사회초년생) -> 155cm~160cm 여성 -> 페미닌 스타일

이런식으로 세분화(segmentation)를 하는 것을 말한다.


RS (Revenue Stream, 수익 흐름) : 제공한 가치에 대한 보상으로 기업이 얻는 수익 흐름.



LA (Left Area)

기업이 어떻게 가치를 생산할 것인지에 대한 영역입니다.


KA (Key Activities, 핵심 활동) : 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일련의 활동.

제조과정이 될 수도 있고,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개발 과정이 될 수도 있다.


KR (Key Resources, 핵심 자원) : 가치를 만들어낼 때 사용되는 핵심 자원.

생산 장비, 소모적 부품 등 물적 자원뿐만 아니라 인적 자원,

데이터 등의 무형의 자원도 포함된다. 


KP (Key Partnerships, 핵심 파트너) : 생산 과정에서 꼭 필요한 외부의 자원.

외주 디자인 회사, API 제공 회사, 연구기관 등 

가치를 만들어낼 때 필요한 외적 자원을 말한다.


CS (Cost Structure, 비용 구조) : 가치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

크게 고정비와 변동비로 나뉜다.

고정비는 사무실 임대료, 인건비와 같은 고정지출 비용이며

변동비는 사무용품 구입, 일회성 외주, 마케팅 비용 등과 같은 

확정 지출이지만 변동성이 있는 비용을 말한다.





사용처 : 각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구성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ppt

  1. 비즈니스 캔버스

  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social 영역 cost&benefit 







※ 확인 사항

  • 수정 및 사용은 자유롭게 하셔도 괜찮습니다 
    자유롭게 하시라고 워터마크와 Copyright는 애초에 넣지도 않았습니다!

  • 원본 및 수정본의 재배포는 불가합니다.


  • 원본 - http://www.businessmodelgeneration.com



위 확인 사항을 꼭 읽어보시고

사용하세요!




Business_Model_Canvas_Template.pptx












제 나눔이 도움이 됐다면

더 많은 분들 께 도움 될 수 있도록 

아래의 공감을 눌러주세요! 



댓글